제소전 화해가 무엇인가요 > [자주묻는질문 - 엄정숙변호사의 제소전화해]
 
 

 

작성자 관리자
ㆍ조회: 4734  
제소전 화해가 무엇인가요
제소 전 화해란 당사자사이의 합의내용을 법원의 판사 앞에 출석하여 신청하고 그 내용을 인정받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법원의 판사에게 공증을 받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소전화해는 분쟁이 소송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소제기 전에 지방법원단독판사 앞에서 화해신청을 하여 해결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주의할 점은 신청자일방에게만 유리하여 불공정한 경우 법원은 제소 전 화해신청에 대하여 보정권고를 하거나 기각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신청자일방의 권리를 존중하면서도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사무실에서는 이에 대한 충실한 업무노하우를 가지고 제소전 화해 성립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정보는 저희 홈페이지의 제소전화해란을 참고해주세요.
   
    N         제목
12
[질문] : 제소전화해 신청하려면 비용이 얼마나 드나요
11
[질문] : 이곳은 제소전 화해를 전문적으로 다루나요
10
[질문] : 제소전 화해조서는 상대방에게 의무이행에 대한 강제효과가 있나요
9
[질문] : 제소전화해제도를 이용하면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나요
8
[질문] : 제소전 화해가 무엇인가요
7
[질문] : 제소전 화해제도는 분쟁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나요
6
[질문] : 제소전 화해와 소송 중 어떤 것이 좋을 까요
5
[질문] : 제소전화해를 진짜 쉽게 설명해주세요
4
[질문] : 제소전 화해를 신청하려면 필요한 서류는 어떤것이 있나요
3
[질문] : 제소전화해신청은 당사자가 직접신청할 수 있나요
2
[질문] : 제소전 화해를 신청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답변내용]
1.분쟁발생시 별도절차없이 바로 강제집행이 가능합니다.
제소전화해를 해두면, 사후에 임차인이 차임의 2기에 달하도록 연체할 경우 별도의 소송제기없이 제소전화해조서를 집행권원으로 하여 바로 강제집행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분쟁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유비무환, 사후약방문이라 하였습니다. 즉 분쟁이 발생하고 나면, 이미 되돌이키기 어려운 사태에 직면할 뿐만 아니라 당사자와의 감정대립등으로 서로간에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는 스트레스등에 직면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전에 미리 제소전화해신청서를 통해 법원의 제소전화해결정을 받아둔다면 사후 분쟁의 소지를 줄일 일 수 있습니다.

3.시간,비용절약효과
또한 제소전화해 신청서를 통해 우려했던 사후의 의무불이행이 발생할 경우,미리 정해둔 대로 절차를 진행할 수 있어 사후예측이 가능하므로 시간적ㆍ경제적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4.상대방에게 의무이행에 대한 강제효과
의무이행의 상대방은 제소전화해결정을 받아봄으로써 사전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강한 압박감을 갖게 되고 이로 인해 사실상 사후의 의무이행을 강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유비무환
한 걸음만 앞을 내다본다면, 사후에 발생할 분쟁을 미리 예견할 수 있습니다. 이때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넌다는 속담처럼, 안전하게 법적 사고 없이 지내기를 원한다면, 미리 대비하십시요.
1
[질문] : 제소전 화해를 신청하면 바로 강제집행이 가능한가요
1